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슈 24] 구글, 중국정부 관여 의혹 홍콩 반정부시위 왜곡 유튜브 채널 210개 폐쇄

공유
0


[글로벌-이슈 24] 구글, 중국정부 관여 의혹 홍콩 반정부시위 왜곡 유튜브 채널 210개 폐쇄

center
구글은 22일(현지시간) 중국정부 개입의혹이 있는 홍콩 반정부시위 왜곡 유튜브 동영상 채널 210개를 폐쇄했다고 밝혔다.


미국 정보통신(IT)대기업 구글은 22일(현지시간) 홍콩에서 계속 반정부시위에 관한 잘못된 정보를 의도적으로 확산시킨 구글의 동영상투고사이트 ‘유튜브’의 210개 채널을 이번 주 폐쇄했다고 발표했다. 구체적인 동영상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지만 중국당국이 관여한 여론조작 시도의 일환이라고 강력히 시사하고 있다.
홍콩의 반정부시위에 대해서는 트위터와 페이스북이 19일 중국당국이 관여하고 정치적 갈등을 부추기는 정보를 확산했다며 900개 이상의 계정 등을 삭제했다고 발표했다. 구글은 22일에 낸 성명에서 동영상의 내용에 대해 “2개사의 경우와 일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규제망을 회피하는 가상 프라이빗네트워크(VPN)로 접속해 발신자를 속이는 공작도 확인했다고 한다.

구글은 정부가 관여한 부정침입이나 온라인공격에 대해서, 통상 1개월에서 4,000건 이상의 경고를 내고 있다며 “향후도 계정을 삭제하고 관련 정보를 수사당국과 동업자와 공유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