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속보] 일본 참의원 선거 NHK 출구조사, 아베 자민당 과반확보 대승… 수출규제 불매운동 경제보복 중대 분수령

공유
20


[속보] 일본 참의원 선거 NHK 출구조사, 아베 자민당 과반확보 대승… 수출규제 불매운동 경제보복 중대 분수령

center
[속보] 일본 참의원 선거 출구조사 일본 자민당 압승… 수출규제 불매운동 경제보복 중대 분수령
[속보] 일본 참의원 선거 출구조사 아베 자민당 압승… 수출규제 불매운동 경제보복 중대 분수령

일본 참의원 선거

일본 참의원은 일본 국회를 구성하는 양원 중의 하나이다. 굳이 유럽식으로 비교하자면 중의원이 하원 참의원이 상원에 해당한다.

일본 참의원의 영문 명칭은 “House of Councillors”이다.
1947년 일본 헌법이 시행되면서 제국의회의 귀족원을 대신하여 설치되었다.

참의원의 피선거권은 30세 이상의 일본 국민이다. 참의원 임기 6년으로 3년마다 절반씩 선출한다. 참의원은 중의원과 달리 임기 중의 해산이 없다.

1947년 의원 정수가 250석으로 정해졌으나 오키나와 반환으로 정수가 252석으로 늘어났다가 242석으로 줄었으나 2019년 제25회 통상선거부터 의원정수를가 3석 늘었다.

NHK 출구조사에서 아베가 이끄는 자민당이 참의원 선거서 과반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속보기사 이어집니다


김재희 기자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