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대한민국 세네갈] 아주 특별한 인연 ODA 원조 , 문재인-마키살 대통령 정상회담… U20 월드컵 축구 한국 4강

공유
1

[대한민국 세네갈] 아주 특별한 인연 ODA 원조 , 문재인-마키살 대통령 정상회담… U20 월드컵 축구 한국 4강


한국 세네갈 U20 월드컵 축구 4강을 향한 8강전이벌어지면서 한국과 세네갈의 특별한 관계도 주목받고있다.

U20 월드컵 축구 4강 길목 대한민국 세네갈 아주 특별한 인연이란? 한국 세네갈 정상회담   이미지 확대보기
U20 월드컵 축구 4강 길목 대한민국 세네갈 아주 특별한 인연이란? 한국 세네갈 정상회담
한국 세네갈은 공적원조자금 주고받는 사이이다.

문재인-마키살 대통령 정상회담이 열리기도했다.

U20 월드컵 축구 4강 아주 특별한 인연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2017년 취임 이후 아프리카국가 정상 중에 처음으로 마키 살 세네갈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진행하면서 국제무대 협력, 양국관계 강화방안, 평창동계올림픽 참가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문 대통령은 유엔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인 세네갈이 국제무대에서 한국의 입장을 지지해 온 데 대해 고마움을 전했다.

이에 대해 살 대통령은 앞으로도 한반도 정세 관련 한국의 입장을 일관되게 지지하고, 안보리 비상임 이사국으로서 유엔 안보리 결의의 충실한 이행을 포함해 북핵 문제 관련 대응에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세네갈 공군이 한국산 훈련기를 도입하는 등 양국 간 국방·방산 분야 협력이 긴밀하게 추진되어 왔다고 밝혔고, 살 대통령은 한국 훈련기의 우수성을 높이 평가하면서 향후 양국 간 방산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답했다.

마키 살 대통령은 2015년 방한 시에 부경대학교에서 명예공학박사 학위를 수여받았음을 상기하면서 "한국의 자동차, 휴대폰 등이 세네갈에서 큰 인기가 있고 한국의 단기간 발전상에 대해 세네갈의 중요한 모델로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의 공적개발원조(ODA) 중점협력국의 하나인 세네갈이 경제사회개발 청사진을 담은 `세네갈 도약계획`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를 기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또 농업·교육·보건·인프라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을 더욱 증진시켜 나가자고 말했다.


김대호 기자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