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경영 보폭 넓히는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

공유
1

경영 보폭 넓히는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

수소경제·일자리·소통·美관세까지… '역할론 커졌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총괄 수석부회장이 올해 1월 2일 오전 서울 서초구 현대자동차 본사에서 열린 2019년 시무식에서 신년사를 낭독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총괄 수석부회장이 올해 1월 2일 오전 서울 서초구 현대자동차 본사에서 열린 2019년 시무식에서 신년사를 낭독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민철 기자]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이하 현대차) 수석 부회장(49)의 경영 보폭이 그 어느 때보다 굵고 빠르다. 그가 지난해 9월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을 맡아 그룹 전체 총괄로 올라서면서 경영 행보를 넓혀갈 것으로 어느 정도 예상됐다. 하지만 올초부터 시작된 정 수석부회장의 광폭 행보 흐름을 따라가기 버거울 정도다.

문재인 정부 핵심 정책이자 국가 미래 성장동력인 ‘수소 경제’ 구현을 위한 선봉장이 된 정 수석부회장은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국무총리를 연달아 만나 현 정부와 보조를 맞추며 광주형 일자리 사업도 마무리 지었다.
현대차 실적 회복을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는 정 부회장은 최근 미국으로 날아가 현대차 판매 상황을 점검하고 트럼프 행정부의 자동차 관세 폭탄 대응에 나서는 등 대외 현안도 적극적으로 챙기고 있다. 그는 이 뿐만 아니라 파격적 소통 행보로 내부 결속을 유도하는 등 안팎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수소경제는 현 정부의 핵심 정책이다. 이를 통해 국가 미래성장 동력을 마련하겠다는 게 문재인 대통령의 계획이다. 현대차도 오는 2030년까지 수소차 사업에 약 8조원을 투자키로 하는 등 문재인 정부 정책에 적극 보조를 맞추고 있다. 국내에서 연간 50만대 규모의 수소차 생산체제를 구축해 신규 일자리 5만여개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졍부의 수소 경제는 사실상 현대차를 기반으로 이뤄지고 있다. 현대차가 이미 수소차 기술경쟁력과 인프라를 확보하고 있는 만큼 정 부회장이 정부와 현대차를 아우르며 ‘수소 경제’를 진두지휘해 시장을 확대시켜야 한다. 정 부회장은 최근 “수소경제라는 신사업 분야의 ‘퍼스트 무버’로 수소가 주요 에너지인 수소사회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문재인 정부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 모델 ‘광주형 일자리’ 사업에도 정 부회장 역할이 크다. 현 정부의 일자리 정책과 맞물린 ‘광주형 일자리’는 유럽의 노사간 합의체 모델로 사실상 현대차 바탕 없이는 추진하기 힘든 사업이다. 정부와 긴밀한 협력하에 추진되는 ‘광주형 일자리’ 사업 성공에 정 부회장 역할론에 관심이 쏟아진다.

정 부회장은 대규모 정기 공채를 없애고 직무 중심의 상시 채용으로 전환하는 등 인재 채용도 파격적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10대 그룹 중에 정기 공채를 폐지한 것은 현대차그룹이 처음이다. 기존방식으로는 제조업과 정보통신기술(ICT)이 융·복합하는 미래 산업환경에 맞는 융합형 인재를 적기에 확보하기 어렵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정 부회장은 내부 소통도 적극적이다. 최근 수소차 넥쏘(Nexo) 시승 동영상을 촬영한 정 수석부회장은 소탈하고 친근한 모습을 보여줬다. 정 수석부회장은 “(차를) 잘 만들었네요. 이거 누가 만들었지···” 등의 농담을 던지기도 했다. 그는 또한 최근 현대차그룹의 실적 악화에 대해서도 솔직하게 인정하고 함께 극복해나갈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이기도 했다.
정 부회장은 최근 미국 출장에서 미국행정부와 의회실력자들을 만나 자동차 관세 면제 설득에 나서는 등 미국의 관세 폭탄에 대응하기 위한 굵직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민철 기자 minc071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