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철 전남도의원, ‘도민감사관 제도’ 확대 운영 발의

공유
1

이철 전남도의원, ‘도민감사관 제도’ 확대 운영 발의

‘명예감사관 등의 운영 조례’ 개정안 대표발의…도민 도정참여 활성화 기대

이철 전남도의원이미지 확대보기
이철 전남도의원
[글로벌이코노믹 허광욱 기자] 전남도의회 이철 의원이 ‘전라남도 명예감사관 등의 운영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대표 발의, 7일 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에서 통과됐다.

이날 이 의원에 따르면 이번에 발의한 개정안은 전라남도의 청렴 도정 실현을 위해 도민감사관 구성 및 운영 등에 필요한 사항을 정하고자 발의하게 됐다.
주요내용을 보면 조례명이 ‘전라남도 명예감사관 등의 운영 조례’에서 ‘전라남도 도민감사관 등의 운영 조례’로 변경됐고, 도민감사관의 임무를 확대하기 위해 각종 비리 제보 등에서 도민 생활 불편사항 개선 중심으로 변경됐다.

또한, 도민감사관의 인원을 기존 100명 이내에서 200명 이내로 늘려 도민들의 도정참여 기회를 확대했고, 도민감사관 등의 제척·회피 및 책무규정을 신설해 도민감사관의 역할을 공정하고 성실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했다.

이철 의원은 “전남도는 청렴도가 수년째 바닥권을 머물고 있다”면서 “이번 조례 개정을 통해 도민 각계각층의 도정 참여를 활성화하고, 도민감사관들이 공정하고 성실하게 임무를 수행하여 전라남도 청렴도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조례는 12월 18일 전라남도의회 제327회 제2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에서 의결될 예정이다.


허광욱 기자 hkw891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