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IBM, 신뢰할 수 있는 AI 개방형 플랫폼 'AI 오픈스케일' 공개

공유
0

IBM, 신뢰할 수 있는 AI 개방형 플랫폼 'AI 오픈스케일' 공개

사용 고객이 직접 검증할 수 있는 개방형 기술 플랫폼

IBM로고이미지 확대보기
IBM로고
[글로벌이코노믹 표진수 기자] IBM은 18일 인공지능(AI)모델이 편향된 데이터에 근거해 치우친 결과를 도출한 것을 사용 고객이 직접 검증할 수 있는 개방형 기술 플랫폼 'AI 오픈스케일'을 업계 최초로 선보인다고 밝혔다.

AI 오픈스케일은 AI 수명주기 전반에 걸쳐 자동으로 의사 결정을 설명하고 편향성을 낮춰주며, 개인정보보호규정(GDPR)과 같은 법률을 준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업들은 그동안 다양한 종류의 머신러닝 프레임워크에서 AI 애플리케이션들을 개발 및 관리함에 있어 내부 전문 인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또한 업계에서는 AI가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의사결정 과정을 투명하게 확인할 수 없는 '깜깜이' 방식이기 때문에, AI 모델을 신뢰할 수 있는지 알 수 없다며 보다 근본적인 해결이 필요하다는 우려를 제기해 왔다.

데이비드 케니 IBM 코그너티브 솔루션 담당 수석부사장은 "기업의 AI 도입을 앞당기려면 자산의 모든 AI를 한 곳에서 운용할 수 있어야 한다"며 "IBM은 고객이 다양한 머신러닝에서 개발된 AI 애플리케이션을 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동시에 투명하고 손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기업이 AI를 신뢰하고, 적용 분야를 확장할 수 있을 때 비로소 AI 경제를 구현할 수 있다"고 말했다.

IBM은 AI 오픈스케일을 통해 IBM은 AI가 가지고 있는 블랙박스 같은 불확실성을 제거해 결과적으로 기업의 AI 도입을 촉진하는 제품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기업은 AI 모델이 적용된 시스템이나 운용 환경에 관계 없이, AI가 도출해 낸 의사결정 과정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투명하게 관리하며, AI의 편향성을 탐지,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된다.


표진수 기자 vyv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