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부, 美 이란 제재 피해기업 지원 총력

공유
0

정부, 美 이란 제재 피해기업 지원 총력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정부가 미국의 이란 제재 복원으로 피해를 입는 기업들을 지원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6일 서울 중구 대한상의 소회의실에서 강성천 통상차관보 주재로 미국의 이란 제재 복원 관련 합동 태스크포스(TF) 회의를 열었다.
산업부 및 유관기관은 대(對)이란 수출기업의 피해 발생에 대비해 다각적인 지원 방안을 추진한다.

한국무역보험공사는 8월 말부터 이란 제재로 수출 피해가 발생한 중소·중견기업 대상 무역보험 보증 한도를 확대한다. 무역 보험사고 발생시 신속히 보상할 계획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9월부터 이란 매출 감소 등 피해가 구체화된 중소기업 대상으로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조건을 완화한다. 대출 자금의 만기도 기업 신청 시 1년 연장된다.

또한 대체 시장 발굴을 위해 수출마케팅을 우선 지원한다. 이란 수출 기업이 해외전시회 등 수출마케팅 프로그램 신청 시 가점을 부여하고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아랍에미리트(UAE)와 사우디 등 인근 중동 지역을 중심으로 무역사절단을 집중 파견할 예정이다.

무역애로지원 TF도 이달 말부터 주 1회로 운영된다. 업계 애로사항을 모니터링하며 미국의 이란 제재 관련 현안 발생 시 수출지원 유관기관과 공동으로 설명회를 열 방침이다.

아울러 외교부와 기획재정부, 산업부로 구성된 정부 합동 대표단이 제재 예외국 인정을 위한 미국과의 협의를 계속하기로 했다.
이란과의 석유·금융 거래는 11월 5일부로 금지된다. 미국이 예외를 인정할 경우 일정량의 원유 도입과 비(非)제재 품목의 수출입을 위한 금융 거래가 가능하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