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불의 고리' 필리핀 마욘화산 곧 폭발…용암‧화산재 700m 치솟아

공유
1

'불의 고리' 필리핀 마욘화산 곧 폭발…용암‧화산재 700m 치솟아

필리핀 마욘화산이 23일 새벽 용암과 화산재를 내뿜기 시작해 곧 대형 폭발이 일으날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했다. 사진=AP/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필리핀 마욘화산이 23일 새벽 용암과 화산재를 내뿜기 시작해 곧 대형 폭발이 일으날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했다. 사진=AP/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노정용 기자] 태평양 '불의 고리'에 위치한 필리핀의 활화산 마욘화산이 곧 폭발할 것으로 보인다.

필리핀 화산과 지진학 연구소(Philippine Volcanology and Seismology)는 마욘화산이 23일(현지 시간) 새벽 용암과 화산재를 내뿜기 시작해 폭발이 임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재난당국은 화산 경보 등급을 5로 격상하고 위험지역을 분화구 반경 8㎞로 확대했다. 특히 이날 용암은 700m 위로 올라갔고, 화산재는 3㎞까지 치솟았다.
루손섬 알바이주 재난당국은 이날 현재 약 3만명이 대피시설에 머무르고 있다고 밝혔다.

화산이 폭발하면 화산재로 인해 다수 항공편이 취소되거나 경로가 변경될 수 있다. 실제 화산재를 내뿜기 시작해 비행기는 분화구에서 멀리 떨어지도록 명령을 받았으며 일부 필리핀 국내선은 취소됐다.

마욘화산은 수도 마닐라에서 비행기로 약 1시간 거리다. 1814년 화산폭발로 1200명 이상이 사망했다. 2013년에는 화산재 분출 당시 등산객 5명이 경고를 무시하고 등반하다 목숨을 잃었다.

한편 필리핀에는 지진과 화산 활동이 활발한 '불의 고리'에 위치한 활화산이 22개나 있다.


노정용 기자 noj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