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알파고 바둑계 은퇴 뒤 남긴 선물…‘알파고 기보’ 어디서 보나?

공유
6

알파고 바둑계 은퇴 뒤 남긴 선물…‘알파고 기보’ 어디서 보나?

알파고 바둑계 은퇴 선언 뒤 구글 딥마인디가 공개한 '알파고 대 알파고' 기보 중 일부. 사진=구글 딥마인드 홈페이지  이미지 확대보기
알파고 바둑계 은퇴 선언 뒤 구글 딥마인디가 공개한 '알파고 대 알파고' 기보 중 일부. 사진=구글 딥마인드 홈페이지
[글로벌이코노믹 신진섭 기자] 구글의 인공지능(AI) 알파고가 27일 커제(柯潔) 9단과의 대국을 마지막으로 바둑계에서 은퇴한다. 27일 구글 딥마인드는 자사의 홈페이지에 글을 올려 알파고의 은퇴 사실을 알리고 알파고와 알파고가 서로 맞붙은 기록인 기보 50개를 업데이트 하겠다고 알렸다.

이날 구글 딥마인드는 “‘바둑의 미래 서밋’ 종료를 기념하기 위해 전세계의 바둑팬들을 위해 특별한 선물을 주려 한다”고 밝혔다. 또 “이세돌의 경기 이후 알파고는 스스로 자신을 가르치기 시작했고 발전하기 위해 수백만 번의 셀프 게임을 진행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알파고 대 알파고가 겨룬 50개의 특별한 기보를 제공하겠다. 그리고 우리는 이것이 많은 흥미로운 아이디어와 전략을 담고 있다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기보는 여기(https://deepmind.com/research/alphago/alphago-vs-alphago-self-play-games/)로 접속하면 볼 수 있다. 알파고 기보는 온라인 바둑의 복기프로그램처럼 앞 뒤로 수를 넘겨가며 검토할 수 있게 구성돼 있다. 상단의 경기 선택을 누르면 1국부터 10국까지의 경기를 사용자가 골라 볼 수 있다.

바둑팬들을 위한 각종 모드도 준비돼 있다. ‘에디트 모드(Edit mode‧수정모드)'를 사용하면 직접 사용자가 바둑판에 돌을 놓아볼 수 있다. ’카운트 스코어(Count score‧점수 계산)‘을 누르면 현재까지의 점수를 자동으로 계산해준다. ’퍼머넌트 링크(Permanent Link‧링크)‘를 선택하면 해당 바둑의 링크가 뜨고 이 주소를 복사하면 다른 사람과 경기 상황을 공유할 수 있다.


신진섭 기자 jshi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