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환율조작국 지정 가능성 후퇴... 원달러환율 약세 브레이크 걸릴 듯

공유
0

환율조작국 지정 가능성 후퇴... 원달러환율 약세 브레이크 걸릴 듯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 기자] 미국 중국의 정상회담에서 평행선을 달리던 무역 및 통상에 대해 변화조짐이 나타나며 우리나라도 환율조작국 지정가능성이낮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약세추세를 보였던 원달러환율에 제동이 걸릴 전망이다.

미국 중국 정상회담 이후 브리핑에서 양국이 ‘100일 계획’에 합의했다. 이 계획의 주요 내용은 미국의 수출을 늘리고 무역적자를축소하는 것이다. 극단적으로 대립한 통상문제가 일부 완화될 것이라는 전망에 힘이 실리며 미국이 중국, 한국, 대만, 일본 등주요 교역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할 가능성은 다소 낮아졌다는 분석이다.
NH투자증권에 따르면 환율조작국 지정 근거는 교역촉진법(2016)과 종합무역법(1988)이다. 교역촉진법은 최근 12개월 동안 △대미국무역흑자가 200억달러 이상 △경상흑자 규모가GDP 대비 3% 이상 △외환(달러화) 순매입 규모가 GDP의 2% 이상이다.

이 가운데 중국은 1가지, 우리나라는 2가지만 해당한다는 게 NH투자증권의 분석이다.

종합무역법을 근거로 대규모 경상흑자, 유의미한 대미국 무역흑자국에우리나라 모두 해당된다.

미국은 14일 환율보고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하지만 이번 미국과 중국의 정상회담에서 통상문제에 대해 나름대로의 성과를 거둠에 따라 미국이 중국, 한국, 대만, 일본 등주요 교역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할 가능성은 낮아졌다는 평이다.

마주옥 한화투자증권 투자전략팀장은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나타난보호무역주의에 대한 우려는 완화될 것으로 예상된다”라며 “미국과중국이 ‘100일 계획’에 합의했고, 이에 따라 이번 주 주말 예정된 환율보고서에서 환율조작국 지정은 피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한편 환율조작국 지정모멘텀이 원달러환율에 미칠 가능성은 제한적이다.

김병연 NH투자증권 연구원은"원화는 이미 환율 조작국 지정 가능성을 상당부분 선반영했다는 점에서 지정시 추가 강세폭은 제한적”이라며 “반면 지정되지 않을 경우 단기 약세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기적으로 환율조작국 지정 이슈는 점차 약화될 것이라는 진단이다.

마주옥 한화투자증권 투자전략팀장은 “환율조작국 지정 여부가 올해 원/달러 환율의 방향을 결정할 요인은 아니라고 본다”라며 “연말로 갈수록 원화의 강세 기조가 나타날 것이라는 기존의 전망을 유지한다”고말했다.

최성해 기자 bad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