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증시 '환율급등, 외국인 매도공식' 깨지나…추세지속 '한계'

공유
0

증시 '환율급등, 외국인 매도공식' 깨지나…추세지속 '한계'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 기자] 환율이 급등하면서 증시로 후폭풍이 몰아칠지 초긴장상태다. 특히 환율에 민감한 외국인들이 매물을 쏟아낼지가 관전포인트다. 하지만 최근 환율급등세에도 불구하고 외인은 증시에서 일부 순매수에도 나서고 있어 외인의 매매패턴을 단정짓기가 이르다.

■원달러환율 1234원 돌파, 지난 19일 5년 8개월 만에 최고치
자료=대신증권이미지 확대보기
자료=대신증권
환율이 급등세다. 원/달러 환율은 지난 19일 1234.4원으로 마감, 지난 2010년 6월 11일(1246.1원) 이후 5년 8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최근 2주동안 3.1% 오르며 상승탄력세가 뚜렷하다.

환율급등으로 증시의 시선은 외국인 투자자로 향해 가고 있다. 과거 외국인은 환율급등 시 주식매도를, 환율하락기에 주식매수로 대응하는 경우가 잦은 탓이다. .

SK증권에 따르면 과거 원달러환율이 1200원을 돌파한 적은 1997년, 2000년, 2008년, 2010년이다. 2010년을 제외하면 외국인 매도가 거세지는 약세장에서 환율이 1200원을 돌파했다.

■환율상승 외인매도촉발, 외국인 과거와 다른 매매패턴으로 대응
자료=BNK투자증권이미지 확대보기
자료=BNK투자증권
환율상승은 외국인매도를 촉발할 수 있다는 게 시장의 컨센서스다. 바로 환율급등기에 접어들면 주식을 매수한 외국인이 환차손을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시장에서는 외인이 환손실을 입을 수 있는 환율레벨을 대략 1150원선으로 추정하고 있다.

흥미로운 현상은 최근 환율급등세에도 불구하고 외인의 매도가 줄며 증시가 반등하고 있다는 것이다. 대신증권에 따르면 원/달러 환율, 코스피, 외국인순매수 간의 상관계수가 각각 -0.85, -0.77(2009년 이후)에 달하는 뚜렷한 역상관관계를 기록중이다. 쉽게 말해 환율이 오르면 반대로 코스피가 내리고, 외국인이 판다는 의미다.

하지만 최근 증시반등에서 이 같은 공식은 깨졌다. 원달러 환율상승, 코스피 상승, 외국인 순매수 전환현상이 나타나며 환율에 대한 외국인의 매매가 과거와 정반대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원달러 환율상승, 코스피 상승, 외국인 순매수 전환은 상당히 이례적인 조합"이라며 "환율효과, 상품가격 상승에 대한 기대로 외국인의 매수세가 유입된 결과로 보인다”고 말했다.

■글로벌경기부진, 펀더멘털 개선 미흡…외국인 추가 순매수 역부족
이같은 매매조합이 추세적으로 지속될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지적이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외인의 추세적 순매수를 기대하기에는 글로벌 펀더멘털 모멘텀이 견고하지 않다"라며 "과거에도 원달러환율상승과 외국인 순매수기간은 2-5주에 그쳤다"고 말했다.

김경욱 BNK투자증권 연구원은 "글로벌 경기 부진 우려가 확대되고 우리 기업들의 펀더멘털 개선이 더딘 상황에서의 원/달러 환율상승은 증시에 부정적”이라며 "추가적인 환율상승에 대한 기대가 외국인 자금이탈을 가속화시킬 수 있으며, 이는 우리 증시를 짓누르는 하방압력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
최성해 기자 ba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