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등기이사 연봉 공개 임박… 미등기 옮겨타기 급물살?

공유
0

등기이사 연봉 공개 임박… 미등기 옮겨타기 급물살?

금융위, 보수 공개 방안 발표… '미등기 임원' 제외해 실효성 '논란'

[글로벌이코노믹= 편도욱기자] 지난 14일 금융위원회가 내놓은 ‘상장회사 등기임원 보수 공개 방안’ 관련 실효성 논란이 일고 있다.

연봉 공개가 등기임원으로만 한정돼 연봉공개를 꺼려하는 일부 대기업의 대주주들이 등기이사직을 사퇴하고 미등기 이사로 옮겨 탈 것으로 예상되고 있기 때문.
실제로 일부 기업에서는 주요 오너 일가가 미등기 이사로 업무 수행 중 이거나 일부 기업에서는 연봉 공개 공론화 이후, 등기 이사직을 사퇴해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18일 기업경영성적 평가사이트인 CEO스코어가 국내 500대 기업의 보수 현황을 조사한 결과, 등기이사 평균연봉이 5억 원을 넘는 기업은 176개, 공개대상 인원은 536명이었다. 이 가운데 대주주 일가가 등기이사로 올라 있는 기업은 54.5%인 96개사, 대상은 93명으로 조사됐다.

500대 기업 중 총수가 있는 30대 그룹으로 범위를 좁히면 등기임원 평균연봉이 5억 원 이상인 기업은117개다. 이 가운데 대주주가 등기이사로 등재돼 있는 기업은 57.3%인 67개사, 인원은 60명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삼성, 신세계 등 범삼성가는 대주주 일가 대부분이 미등기 임원이어서 연봉이 공개되지 않을 전망이다.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아들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차녀 이서현 제일모직 부사장과 사위 김재열 삼성엔지니어링 경영기획총괄 사장등 나머지 일가는 모두 비등기 임원이기 때문.
이에 따라 삼성가의 경우 연봉공개 대상자는 호텔신라 등기이사인 이건희 회장의 장녀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이 유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범삼성가의 일원인 신세계 그룹도 대주주 일가가 모두 비등기 임원으로 빠져 있다.
정용진 부회장은 지난 2월 계열사 등기이사직에서 물러났고, 이명희 회장, 정재은 그룹 명예회장, 딸 정유경 신세계 부사장 역시 미등기 임원이다.

이와 함께 연봉 공개 문제가 공론화된 이후 고액연봉으로 논란을 빚었던 오리온 담철곤 회장과 부인 이화경 부회장, 메리츠금융지주 조정호 전 회장 등이 등기이사직을 사퇴, 제도적 보완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반면, 현대자동차, SK, LG, 롯데, 현대중공업, 한진, 한화 등은 대주주가 등기 이사를 맡고 있어 연봉이 대부분 공개될 전망이다.

현대차 그룹 정몽구 회장은 현대차, 현대모비스, 현대제철, 현대건설 4개사, 아들인 정의선 부회장은 현대차, 기아차, 현대제철 3개사, 사위 정태영 사장은 현대카드와 현대캐피탈 2개사, 조카 정일선 사장은 현대비앤지스틸, 사위 신성재 사장은 현대하이스코의 등기이사를 맡고 있다.

SK도 최태원 회장이 SK하이닉스. SK이노베이션. SKC&C 3개사, 동생 최재원 부회장이 SK네트웍스. SK이엔에스 2개사, 사촌인 최창원 SK케미칼 부회장이 SK가스. SK케미칼 2개사, 역시 사촌인 최신원 회장이 SKC의 등기이사를 맡고 있다.

LG는 구본무 회장이 LG, 구본준 부회장이 LG전자 등기이사로 등재돼 있다.

롯데는 신격호 총괄회장이 롯데쇼핑. 롯데제과. 호텔롯데 3개사,차남인 신동빈 회장이 롯데쇼핑. 롯데제과. 롯데케미칼 3개사, 장남 신동주 부회장이 호텔롯데. 장녀 신영자 롯데쇼핑 사장이 롯데쇼핑. 호텔롯데 2개사 등기이사로 등재돼 있다.

GS와 두산의 경우, 대주주 일가가 등기·미등기 이사로 뒤섞여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GS는 허동수 GS칼텍스 회장이 GS. GS칼텍스 2개사, 허창수 회장이 GS. GS건설 2개사, 허진수 부회장이 GS칼텍스, 허명수 사장이 GS건설, 허태수 GS홈쇼핑 사장은 GS홈쇼핑과 GS리테일 2개사, 허승조 GS리테일 부회장도 GS홈쇼핑과 GS리테일 2개사 등기이사로 올라 있다.

반면 허연수 사장은 유일하게 GS리테일 미등기 임원에 등재돼 연봉공개 대상에서 빠지게 됐다.

두산은 박용만 회장이 두산, 박용곤 전 회장의 장남인 박정원 두산건설 회장이 두산, 차남인 박지원 부회장이 두산중공업 등기이사로 등재돼 있다.

반면 박용곤 명예회장은 두산, 박용성 두산중공업 회장은 두산. 두산중공업. 두산인프라코어 3개사의 미등기 임원으로 경영에 참여하고 있다. 박용현 연강재단 이사장도 두산. 두산건설 2개사, 아들인 박태원 부사장은 두산건설 미등기 임원으로 파악됐다.



500대 기업 내 30대 그룹 오너 일가 등기이사 등재 현황

그룹

등기이사 명단

기업

미등기이사 명단

삼성

이부진

호텔신라

이건희, 이재용,

이서현, 김재열

현대차

정몽구

현대자동차, 현대모비스, 현대제철, 현대건설

 

정의선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현대제철

정일선

현대비앤지스틸

정태영

현대카드, 현대캐피탈

신성재

현대하이스코

SK

최태원

SK하이닉스, SK이노베이션, SK C&C

 

최재원

SK네트웍스, SK이엔에스,

최창원

SK가스, SK케미칼

최신원

SKC

LG

구본무

LG

 

구본준

LG전자

롯데

신격호

롯데쇼핑, 롯데제과, 호텔롯데

 

신동빈

롯데쇼핑, 롯데제과, 롯데케미칼

신동주

호텔롯데

신영자

롯데쇼핑, 호텔롯데

현대중공업

정몽혁

현대종합상사

 

GS

허창수

GS, GS건설

허연수

허동수

GS, GS칼텍스

허진수

GS칼텍스

허명수

GS건설

허태수, 허승조

GS홈쇼핑, GS리테일

한진

조양호, 조원태

한진, 대한항공

 

조현아

대한항공

최은영

한진해운

한화

김승연

한화, 한화건설, 한화케미칼, 한화엘엔씨

 

두산

박용만, 박정원

두산

박용곤, 박용성,

박용현, 박태원

박지원

두산중공업

STX

강덕수

STX엔진

 

CJ

이재현

CJ제일제당, CJ오쇼핑, CJ CGV,

 

이해선

CJ오쇼핑

손경식

CJ제일제당

신세계

 

 

정재은, 이명희,

정용진, 정유경

LS

구자홍

LS산전

 

구자엽

LS, LG전선, 가온전선

구자열

LS, LS엠트론

구자균

LS산전

구자용

E1

구자은

LS전선

동부

김준기

동부제철

 

금호아시아나

박찬구

금호석유화학

 

대림

이준용, 이해욱

대림산업

 

현대

현정은

현대로지스틱스, 현대상선, 현대엘리베이터, 현대증권

 

OCI

이수영, 이우현

OCI

 

현대백화점

정지선

현대백화점

 

정교선

현대홈쇼핑

효성

조석래, 조현준

효성

조현상

동국제강

장세주, 장세욱

동국제강

 

영풍

최창근, 최창걸,

장형진

고려아연

최창영

코오롱

이웅열

코오롱인더스트리

 

KCC

정몽진, 정몽익

KCC

정상영

동양

현재현

동양증권

 

출처 : CEO스코어 / 등기임원 평균 연봉 5억 원 이상 추정 기업 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