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홈쇼핑 업계 '내우외환'에 초비상

공유
0

홈쇼핑 업계 '내우외환'에 초비상

미래부창설로규제추가...업계 진흙탕싸움 까지

▲홈쇼핑규제가미래창조과학부(미래부)로일부이관되면서업계는양쪽부처로부터간섭을받게됐다.
▲홈쇼핑규제가미래창조과학부(미래부)로일부이관되면서업계는양쪽부처로부터간섭을받게됐다.
[글로벌이코노믹=차완용기자] 홈쇼핑 업계가 내우외환의 시기를 겪고 있다. 안으로는 치열한 순위싸움과 밖으로는 정치적인 문제 등으로 전운(戰雲)이 감돌기 때문이다.

지난 수년간 고속성장을 해 왔던 홈쇼핑 업계는 지난 몇 년간 지속돼 오던 호황이 최근 들어 주춤한 분위기고 지난해 중소기업 전용 홈쇼핑 홈앤쇼핑이 개국하면서 사업자간 과당 출혈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또한 업계에서는 연일 매출액을 놓고 CJ홈쇼핑과 GS숍은 연일 법적소송을 벌이는 등 진흙탕 싸움이 한창이다.

더욱이 새정부 들어 그동안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에서 관할하던 홈쇼핑 채널의 허가ㆍ승인권이 미래창조과학부(미래부)로 일부 이관되면서 홈쇼핑 업계는 양쪽 부처로부터 간섭을 받게 됐다.

이처럼 한때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까지 불렸던 홈쇼핑업계가 안과밖에 여러 변수가 겹치며 고속질주에 비상등이 켜지기 시작한 것.

이런 사정을 반영하듯 업계 일각에선 올해 중 홈쇼핑 시장이 한 차례 큰 소용돌이에 휩싸일 것이란 전망도 조심스레 나오고 있다.

◇업계 1,2위 진흙탕 싸움에 ‘단결’은 없어
홈쇼핑 업계 1위를 두고 치열한 다툼을 벌이고 있는 CJ오쇼핑과 GS홈쇼핑이 연이어 법정 소송을 벌이는 등 장외싸움을 벌이고 있다.

CJ오쇼핑과 GS홈쇼핑은 그동안 홈쇼핑계의 ‘맞수’로서 선의의 경쟁을 펼쳐왔다. 그러나 올들어 지난해 매출 발표가 시작되자 서로 업계 1위를 자청하며 ‘왕좌’ 자리를 놓고 감정싸움이 시작됐다.

GS홈쇼핑은 홈쇼핑 업계에서 부동의 매출 1위를 달성해왔다. 지난해 매출액 1조196억원, 영업이익 1357억원을 기록하며 사상 처음으로 매출 1조원을 돌파하며 축배를 들었다. 그러나 뒤이어 CJ오쇼핑이 실적을 발표하며 분위기가 반전됐다.

지난해 CJ오쇼핑은 매출액 1조773억원, 영업이익 1388억원을 기록하며 매출 1조원 클럽 가입은 물론 15년 만에 홈쇼핑 업계 매출, 영업이익 1위 자리를 탈환했다.

1998년 이후 1위 자리를 굳건히 지켜온 GS홈쇼핑은 CJ오쇼핑의 맹추격에 자극 받았다. 메일을 통해 “회계매출(매출액)은 홈쇼핑사의 외형 지표가 될 수 없고 순위 비교 지표는 더욱 아니다”며 취급액이 더 높은 GS홈쇼핑이 여전히 업계 1위라고 반박했다.

지난해 취급액 기준은 GS샵 3조210억원을 올려 CJ오쇼핑 의 2조8539억원을 크게 앞선다.
GS샵 관계자는 “취급액 매출만이 유일한 외형 순위 지표”라며 “백화점부터 오픈마켓까지 외형 규모 판단의 잣대는 취급액 매출이 유일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시장 점유율을 가늠하는 잣대로도 취급고를 기반으로 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CJ오쇼핑 관계자는 “취급액, 매출액 모두 중요하지만 매출액에서는 CJ오쇼핑이 1위”라고 맞받았다. 이어 “취급액은 공정공시 대상이 아닐뿐더러 회사마다 산정하는 기준도 다르다”며 매출액 기준에 힘을 실었다. 그동안 양사는 서로 다른 기준을 삼는 경향이 짙어 순위를 놓고 신경전이 치열했다.

한편 올 1분기 실적도 GS홈쇼핑이 매출액 2473억원, 영업이익 376억원인 반면 CJ오쇼핑이 각각 2785억원 ,380억 원을 올려 GS가 다소 뒤졌다.

‘경쟁업체 따라하기’ 논란도 일었다. CJ오쇼핑은 GS샵을 상대로 ‘고유한 소셜커머스 영업 방식을 따라해 저작권을 침해했다’며 GS홈쇼핑을 상대로 부정경쟁행위금지 등 청구소송을 냈다.

CJ오쇼핑은 지난 2월25일 GS홈쇼핑의 소셜커머스 사이트인 ‘쇼킹10’이 CJ홈쇼핑 ‘오클락’의 고유 소셜커머스 영업 방식을 모방해 저작권을 침해했다면서 부정경쟁행위금지 청구소송을 제기했으나, 지난 1일에 이를 취하했다.

최근에는 침구류 디자인권 다툼까지 이어졌다. 이번 다툼은 CJ오쇼핑 침구류 PB브랜드 디자이너가 지난해 10월 GS홈쇼핑 측이 자신이 디자인권을 침해했다며 경고장을 보내며 시작됐다.

발끈한 GS홈쇼핑은 특허심판원에 문제의 침구 디자인 침해 범위를 조사했고 4개월여 심의끝에 “유사하지 않다”는 결과를 얻었다.

패션상품이 인기를 얻자 두 회사는 모두 패션 홈쇼핑을 선언하며 디자이너이나 유명인을 유치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유통업계는 홈쇼핑계의 맞수가 선의의 경쟁을 넘어서서 감정의 골이 더욱 깊어지고 있다는 반응이다.

◇ 홈쇼핑업계 과당경쟁
지난해 홈앤쇼핑의 개국으로 홈쇼핑 업계는 5파전에서 6파전으로 확대됐다. 그동안 국내 홈쇼핑은 CJ오쇼핑, GS홈쇼핑,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 농수산홈쇼핑으로 나뉘어져 있었다. 여기에 홈앤쇼핑이 가세하면서 홈쇼핑업계는 더욱 치열해졌다.

“정부가 중소기업을 위한다면서 만들어놓은 ‘홈앤쇼핑’이 좋은 채널을 잡으려고 마구 베팅하는 바람에 송출수수료만 천정부지로 올려놓았습니다.” 후발주자 홈앤쇼핑과 좋은 채널잡기 경쟁에서 밀린 기존 TV홈쇼핑 회사들이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중기전용 홈쇼핑 회사인 홈앤쇼핑이 지난해 1월7일부터 본 방송에 들어가면서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에 내는 송출수수료가 가파르게 오르고 있다. 좋은 채널을 잡기 위해 홈앤쇼핑이 기존사보다 50~200% 높은 가격을 제시하면서 채널경쟁이 과열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홈쇼핑 6개사가 SO 측에 내는 송출수수료는 지난 2011년 6000억원 수준에서 지난해 8000억원으로 33% 정도 늘어났다. 이는 고스란히 홈쇼핑사의 경영 부담으로 작용, 장기적으로 상품가격 및 판매수수료 인상으로 이어질 개연성이 커지고 있다.

최근 위성방송인 스카이라이프와의 채널 협상에서 홈앤쇼핑은 10번(지상파 중간에 끼는 S급채널)을 확보했다. 10번 채널을 사용하던 롯데홈쇼핑은 12번으로 밀렸다. 홈앤쇼핑은 롯데홈쇼핑이 제시한 송출수수료의 2.5배인 160억원 이상 베팅한 것으로 알려졌다.

홈앤쇼핑은 또 수도권 최대 SO인 씨앤엠과의 채널 협상에서는 농수산홈쇼핑을 제치고 14번을 따냈다. 경쟁사보다 50% 이상 높은 120억원을 제시했다는 후문이다. 전순구 홈앤쇼핑 대외협력심의실장은 “채널 가격은 영업비밀이라 밝힐 수 없다”며 “후발주자로서 최소한의 영업을 하기 위해서는 좋은 채널을 확보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로 인해 농수산홈쇼핑은 매출에 타격을 입고 있다며 울상이다. 스카이라이프와 씨앤엠 채널경쟁의 불똥이 튀면서 노출도가 낮은 C급 채널로 밀려나고 있어서다. 농어민을 위한 홈쇼핑사가 중소기업 전용 홈쇼핑사에 밀린 셈이다. 농수산홈쇼핑 관계자는 “좋은 채널을 따기 위해 거액을 지불하면 경영압박 요인이 되기 때문에 무리하지 않는다는 방침”이라며 “출혈경쟁이 심해지면 상품가격을 올리거나 수수료를 인상하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미래부 등장에 눈치보기 바쁜 홈쇼핑 업체들

정부조직법 개편 논의의 '뇌관'이었던 방송부문에서는 지상파, 종편, 보도PP 관련 정책의 경우 방통위가 담당하는 것으로 일단락됐다.

여야는 지상파 무선국에 대해 방통위가 무선국 개설 등에 대한 기술 심사를 미래부에 의뢰하고 미래부는 심사 결과를 방통위에 송부, 방통위는 이를 반영해 허가·재허가 여부를 결정한다는 내용에 합의했다.

무선국 허가 권한은 방통위에 두되 기술 심사는 허가 이전에 미래부가 사전 진행해 결과를 전달하는 방식이다.

종합유선방송사(SO)와 위성방송의 변경 허가권은 미래부에 이관하는 것으로 여야가 합의했다. 다만 이에 대해서는 방통위가 사전동의권을 갖는다.

즉 미래부가 해당 방송사에 대한 정책 결정 권한을 갖기는 하지만, 방통위의 사전 동의 절차를 밟아야 한다. 일각에서 제기된 방송 공정성 우려에 대한 견제조치로도 볼 수 있다.

방통위가 가지고 있는 종편PP, 보도PP, 홈쇼핑PP의 승인 업무 중 홈쇼핑PP는 미래부로 이관되고 나머지는 방통위에 존치된다. 방통위의 비보도PP 등록권도 미래부로 이관된다.

통신정책은 대부분 미래부로 이관된다. 정부는 통신산업 자체가 '진흥'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이와 관련한 정책은 미래부로 이관한다고 인수위 시절부터 밝혔다.

이에 따라 '진흥' 중심의 정책을 추진하는 미래부에서도 일부 통신 규제정책을 담당하게 된다.

이렇듯 새로운 미래부의 등장에 홈쇼핑 업계는 긴장하고 있다. 그동안 방통위의 결정과 제재를 받았던 홈쇼핑 업체들은 이제 미래부와 방통위 양쪽의 눈치를 봐야 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홈쇼핑 업계에서는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이는 다름 아닌 서로 단결해서 난국을 해쳐나가야 하지만 업체들끼리 감정의 골이 깊어 서로 협력 할 생각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한 업계관계자는 “홈쇼핑 업계는 전혀 단합을 할 수 없다”며 “미래부의 등장이 업계에 미치는 파장을 서로 논의하고 대책을 세워야 하지만 업계 1,2위의 감정의 골이 너무 깊어 사실상 각계전투를 펼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